본문 바로가기
자산 관리/돈이 되는 정보 공유

환율로 수익을 내는 환전 투자 방법

by 즐거운 개발 인생 2022. 3. 11.
728x90
반응형

환투자에 대해 알게 되면서

환투자를 시작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시작되면서

지난달엔 하루 5원 내외로 오르내리며 평균 1200원이던 환율이

전쟁 소식이 들리고 일주일 만에 1230원을 돌파했다.

 

환투자에 대해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기회가 지나갔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 환율은 12년 동안 5번의 큰 움직임이 있다고 했다.

앞으로의 기회를 위해 환투자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본다.

 



환투자란

외화와 원화의 가치 변동에 따른 차익 수익을 노리는 투자이다.

간단히 말해
1달러가 1100원일 때 사두고
1달러가 1200 원일 때 팔면
100원의 차익을 수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애개 100원이 차라리 주식하지라고 하실 수 있지만
주식은 회사의 운영과 사람들의 투자에 따라 변동이 발생하므로 하루아침에 -10%, - 20% 도 떨어질 수 있지만
환투자는 나라 간의 통화 가치 변화에 따른 변동이라
전쟁이나 외환위기 같은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큰 폭으로 널뛰기하지 않아 주식보다 안정적으로 투자 가능하다.

큰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도 나라에서 외화 가치를 조절하기도 하고

시장의 흐름에 영향을 받아 다시 적정선으로 돌아간다.


또한 당장 사두었던 외화의 환율이 너무 떨어진 경우엔

해당 외화로 주식이나 etf를 구매하는 등 투자에 넣을 수도 있으니

떨어지면 손절하거나 존버 하는 주식에 비해 외화는 환율이 떨어져도 가치가 사라지는 게 아니다.


떨어지면 해외 종목에 투자해서 배당 수익이나 주식 수익을 노릴 수 있고
오르면 환전해 차익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

올라도 내려도 수익을 내는 마법 같은 투자 방법이다.


물론 환투자 또한 환율 변동에 대해 어느 정도 파악을 해두어야 한다.
요즘처럼 전쟁의 영향으로 단기간 내에 환율이 치솟을 때는 팔기엔 좋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달려들었다가는 주식이나 환투자나 손해 볼 수 있다.


 

환투자 방법 (feat. 달러)

1. 환율이 낮은 시세라고 판단되면 구매한다.
2. 구매한 달러는 장부를 만들어 기록한다.
단, 여러 번 구매하더라도 평균단가를 내지 말고 구매 기준으로 따로 기록한다.
3. 환율이 오르면 매도로 수익 실현
환율이 내라면 추가 매수
4. 계속해서 환율이 내리면 수익 실현까지 오래 기다려야 하는 외화는 월배당을 주는 해외 종목 (주식이나 ETF)을 구매해 배당 수익으로 달러를 늘린다.
5. 해외 종목이 많이 올랐고 환율이 낮아지면 종목을 매도하여 차익을 얻어 달러를 추가 매수한다.


 

환투자 주의사항

환전 우대로 수수료를 낮추자
환전할 때 주식 거래와 마찬가지로 수수료가 나간다.

외화를 구매할 때와 판매할 때 모두 수수료가 붙는 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나기 전 환율을 지켜보았더니

하루 동안 평균 5원 정도의 환율 변동이 일어나고 있었다.

작고 소중한 5원의 차익에서 구매할 때와 판매할 때 2번의 수수료가 나간다.

보통 은행이나 증권사마다 환율 우대가 50~80% 정도 제공하므로

우대율이 높은 곳으로 계좌를 개설하여 수수료를 낮추면 된다.

 

기존에 사용하던 한국투자에서는 80%의 환전 우대를 제공하는데 

키움증권에서 95%의 환전 우대를 제공하여

키움증권에서 새로 계좌를 만들었다.

 

환전 우대 95%받고 환전하기

내가 달러투자에 대해 공부하며 본 유튜브에서도 달러투자의 장점과 수수료 감면을 위한 환전 우대를 강조 했고 그중 키움증권이 제약 조건 없이 빠르게 환전 우대를 받을 수 있었다. 키움증권

dainty-break.tistory.com

 

키움증권에서 이벤트로 40달러를 제공하니

월배당 종목을 구매하면 매월 작게나마 달러를 늘릴 수 있고

매수후 바로 매도해 40달러로 다른 종목을 살 수도 있다.

 

 

40달러 받고 미국 주식 시작하기

환전투자 달러투자에 대해 공부하면서 환전 우대 혜택을 높게 주는 키움증권에 계좌를 개설했다. 환전 우대 혜택을 받으려 이벤트를 둘러보다 믿기 힘든 이벤트를 보았다. 비대면 계좌 개설 후

dainty-break.tistory.com


환투자 장부 공유

환투자 장부

환투자를 공부하면서 기록을 위해 간단한 장부를 만들어봤다.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환투자 장부를 공유한다.

아직 공부하는 중이라 부족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환투자 장부 사용방법과 다운로드

 

환투자 장부 (v1.0.0) 다운로드

환투자에 대해 알게되면서 환투자를 시작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시작되면서 지난달엔 하루 5원 내외로 오르내리며 평균 1200원이던 환율이 전쟁소식이 들

dainty-break.tistory.com


 

정리

1. 키움 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하고 95% 환율 우대받는다.
2. 환투자 장부를 만든다.
3. 낮을 때 사고 높을 때 판다.
4. 오랫동안 환율이 안 오를 땐 월배당 종목을 사서 배당 수익을 노린다.

작은 돈으로 시드 키우기



제가 환투자에 관심을 갖게 된 박성현 님의 부티나는 인터뷰 영상을 추천합니다.
매우 쉽게 설명해주고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이 있어

투자나 경제에 대해 잘 몰라도 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하트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